금리 주가 그래프 (s&p 500와 미국금리 비교를 통해 본 상관관계)

많은 분들이 금리가 오르면 주식이 내려가고 주식이 내려가면 금리가 올라가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금리 주가 그래프 역사를 통해 보면 사실 금리 만으로 주가를 알 수는 없습니다. 같이 오르기도 했고 같이 내리기도 했습니다.

목 차

  1. S&P 500과 금리 그래프 비교
  2. 금리 상승이 기술주와 같은 주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
  3. 금과 주식의 상관관계

미국 금리와 S&P500 그래프 비교

아래는 미국의 S&P500이라고 부르는 주가 그래프와 미국금리의 그래프입니다. 그냥 미국 기업을 총망라 하는 주식들을 모아 놓은 게 바로 s&p500입니다. 이렇게 긴 시간의 지평으로 보게 되면 반드시 금리가 오르면 주가는 내려간다는 시장의 어떤 소문도 100%맞지 않다는걸 알게 되었을 겁니다. 맞습니다. 금리와 주식은 영향관계가 없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100% 영향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즉 모릅니다. 케이스마다 다르고 국내외 여건 마다 다릅니다. 이렇게 금리 만으로 주식을 알 수 있다면 참 쉬웠을 겁니다. 누구나 돈을 벌었겠죠.

1960년부터-2020년까지-미국금리-S&P500-금리-주가-그래프
1960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금리, S&P500


금리 주가 동반 상승 하락 시기

금리가 올랐을 때 주가도 올랐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게 바로 2004년입니다. 2004년은 미국이 감세 정책을 펼쳤고 재정 지출을 확대했던 시기 였습니다. 그리고 중국도 이 때 고성장, 인프라 확장을 하던 시기가 겹쳐서 금리를 올렸음에도 경제가 더 좋아져서 둘 다 올랐죠. 반대로 금리와 주가가 하락하던 시기가 바로 2007년~2009년까지 입니다. 이 시기는 미국 서프 프라임 모기지 사태 때문에 금리, 주가가 하락한 시기였죠. 이 처럼 시기마다, 국내외 여건 마다 다를 뿐, 금리의 상승이 무조건 주가의 하락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금리상승-주가하락-동반상승-동반하락시기-2004년-2009년-금리-주가-그래프
금리 주가 동반상승, 동반하락 시기(검은 부분)

금리 상승으로 기술주, 성장주식 하락

하지만 아에 영향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금리를 상승하게 되면 기술주, 성장주 에겐 좋지 않습니다. 바로 3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번째 인플레이션, 두번째 채권금리가 높아져서 세번째 돈 빌리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죠 .

  • 첫번째로 인플레이션을 생각해 봅시다. 물가가 오르게 되면 미래의 돈의 가치는 내려가게 됩니다. 3년 후 1억을 벌 계획 이었는데, 물가가 너무 오른다면 1억의 가치는 하락하게 되겠죠. 그러면 똑같이 1억을 버는 게 아니라 물가가 오른 만큼 기업은 더 많은 돈을 벌어야만 가치를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금리가 급격하게 오르면 성장주와 같은 주식 에겐 좋지 않습니다.
  • 두번째로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안전 자산인 채권의 매력이 높아지고 반대로 주식의 매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주식은 위험자산, 채권은 안전자산으로 분류가 됩니다. 금리가 높아지면 위험 자산인 주식의 수익률은 그 이상으로 높아져야 되는데 채권 금리가 오르 는 만큼 주식 주식 수익률도 올라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 세번째는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기업과 개인이 돈을 빌리기가 어려워져서 주식이 하락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 , 특히 성장주 주식들은 항상 재투자를 통해서 성장을 해야 합니다. 그럼 은행에서 돈을 빌려야 되는데 금리자체가 높다면 빌리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기업이 성장을 못 하게 되니 , 그 만큼 주가가 떨어 질 수 있는 겁니다.


금과 주식의 상관관계


이제 마지막으로 금과 주식을 보겠습니다. 오히려 금과 주식을 보면 금리 올라갔을 때 미국의 S&P500은 내려가고 반대로 S&P500이 올라가면 금리는 올라 간 걸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금리와 주식이 아닌 금(gold)와 상관관계를 가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유명한 비트코인 투자자인 마이클 세일러는 실제 S&P500의 연 평균 수익률이 7~8%라고 했으며, 이는 통화 공급량, 인플레이션이 매년 7~8%이기 때문에 그 만큼 S&P500이 오른다 라고 강연에서 말했습니다. 물론 이건 전체적으로 봤을 때 그렇다는 이야기고 주식 하나하나 살쳐보면 다를 겁니다.

gold-stock-longterm-price-chart
금과 주식의 상관관계


이렇게 금리 주가 그래프 S&P500과 미국금리를 비교한 그래프를 살펴봤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금리와 주가는 무조건 상관관계가 있다고 말하기 어렵지만, 상대적으로 어느정도 영향은 줄 수 있습니다. 오히려 S&P500은 금과 영향이 있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채권수익률 채권가격 상관관계 ! 알기 쉽게 설명 !
주식 채권 공통점 차이점 정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