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마인드 세팅 1편 : 돈이 없다는 건 거짓이다.

투자를 하는데 있어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은 다 돈이 있지만 하지만 없다고 말합니다 . 오늘은 투자 마인드 세팅 첫번째 주제인 돈이 없다는 사람들의 말이 거짓이라는 걸 주제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투자 마인드 : 정말 돈이 없는 걸까?

먼저 경제활동조차 안 하는 사람이 이 글을 본다면 솔직히 인정합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부양해야 한다던가, 어떤 특별한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이면 투자 자체도 하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 경제활동을 하고 직장을 다니는 사람을 기준으로 본다면 누구나 다 돈을 벌고 저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대부분 돈이 없다고 말합니다. 투자 할 여유돈이 없다고 말하죠.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게 제 주장입니다. 왜 그런지 하나하나 따져보겠습니다.

생각-think-투자-생각-마인드
생각, think를 바꾸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자동차 누구나 다 있는 그것 꼭 사야할까?

회사에 출근을 하는데, 주차장에 차가 많았습니다. 여러 사람이 직장에 다니지만, 아직 결혼도 하지 않은 사회 초년생, 신입 직원도 있는데, 벌써부터 차가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출퇴근을 하는 사람이라면 사실 차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충분히 대중교통을 이용 하고도 부족하지 않죠. 그런데 사회 초년생부터, 그리고 결혼을 한 사람들도 무조건 차 한 대 씩은 끌고 다닙니다. 여기서 부자마인드, 투자마인드 자체가 일반사람이랑 다른 겁니다. 투자를 하는 그리고 마인드 센 사람들은 돈이 모이기 전까지 차량을 사지 않습니다. 저 또한 이번에 차량을 팔고, 그 돈으로 비트코인을 사려고 합니다. 저는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합니다. 출근만 1시간 30분이 걸리죠. 제가 미친 걸까요? 그렇게 보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고 싶고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해야 됩니다. 경차 중고차를 사거나 아니면 중고차를 사는 게 경제적으로 이득입니다.


다들 돈이 없다고 하지만, 사실 차 한 두 대씩은 타고 다닙니다. 그 불편함을 못 버려서 다들 돈이 없다고 합니다.


월세 VS 전세 VS 자가

저는 현재 자가로 거주 중입니다. 그런 제가 현재 집을 월세를 주고 저는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갑니다. 그것도 현재 다니는 곳에서 조금 더 먼 곳으로 가게 됩니다. 투자를 하고 있다면, 주거 형태 중에 월세를 살아야 됩니다. 그리고 가능한한 가장 작은 집에 살면서 거주 비용을 아껴야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걸 못 합니다. 특히 결혼을 했다면 더 그렇습니다. 적어도 30평대 아파트, 그리고 역세권 등등 따지는 것도 많고, 그리고 전세를 살거나 , 무리하게 분양을 받고 대출을 자기 수준 이상으로 받고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도 이런 걸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흔히 투자자로 성공하고 싶다면 일반사람과 다른 생각을 하고 다르게 살아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이상한 시선으로 보고 있다면 나는 잘하고 있는 겁니다. 투자를 한다면 가장 작은 평수, 그리고 월세를 사는 게 투자에 도움이 됩니다.

월세 장점 6가지 – 전세와 비교했을 때

집에 하나씩 있는 것들 시계, 가방

결혼을 하면서 하나씩 장만하게 되는 게 여성 같은 경우는 가방이고, 남자는 시계입니다. 아니면 차를 사기도 합니다. 월급을 250만원에서 300만원을 받으면서 가방은 2천만원 짜리를 사는 사람도 많죠. 집 안을 둘러보세요. 내가 정말 필요한 것만 구매를 했는지.. 현재 고가의 시계 , 가방들이 정말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보험비

부자가 되고 싶다면 보험부터 끊어라 ! 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보험을 들긴 들어야 됩니다. 그럼에도 너무 과도한 보험은 들지 않는 게 좋습니다. 보험이라는 것은 만약을 대비한 것으로 “문제가 되었을 때만” 보상을 받는 겁니다. 내가 30년간 보험에 돈을 써도, 정작 병에 걸리지 않으면 보상을 받지 못 하는 게 보험입니다. 또한 이런 보험은 중도 해지를 하게 되면 위약금도 많이 물게 되기 때문에 보험사들의 배만 불려줄 뿐입니다. 당장 서울의 역삼, 강남에 있는 빌딩을 보세요. 보험사가 많습니다. 이런 보험도 잘 따져보고 내가 정말 필요한 보험을 들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며

조금은 불편한 이야기 입니다. 차는 당연히 있어야지 ! 전세로 살아야지 ! 적어도 30평 아파트, 25평 아파트는 살아야지 ! 등등.. 이런 생각을 가지고 20대에서 40대를 보낸다면 부자는 커녕 평생 힘들게 살 것이 뻔합니다. 부자가 되려면 희생을 해야 됩니다. 저는 이번에 큰 결심을 하게 되었고 실천을 하고자 계획 중입니다. 현재 부동산에 집을 내놓았고, 다음주면 자동차를 중고차 시장에 팔 생각입니다. 출퇴근 거리도 멀어지며, 아침에 더 일찍 일어나서 출근해야 됩니다. 하지만 마음만은 기쁩니다. 그 돈으로 투자를 하고 2년뒤에 경제적 자유를 맛 볼 생각을 하니 , 오히려 두근 거리기도 합니다. 어떤 곳에 투자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공부를 하고 확신을 얻으시면 됩니다. 지난 5년간 투자공부를 쭉 이어오면서 느낀점은 투자란 것은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점을 깊게 깨달았습니다. 내가 현재 편하고 먹고 싶은거 다 먹으면 돈은 절대 모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투자 마인드 1편, 돈이 없다는 건 거짓이다 라는 주제로 글을 써봤습니다. 당장 내가 지금 굳이 필요없는 것들이 무엇인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내가 과도하게 쓰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커피를 먹어도 스타벅스 커피인지, 메가 커피 인지, 아니면 커피믹스를 타 먹을 것인지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