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코인 마진 거래 바이낸스에서 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

오늘 포스팅은 비트 코인 마진 거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비트코인 마진 거래는 굉장히 위험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잘만 쓴다면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어렵느껴 질 수 있습니다.

개요

먼저, 아주 자세하게 마진에 대해서 거래하는 방법은 이 글에 없습니다. 추후에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의 목적은 바이낸스 마진거래에 대한 이해 임을 먼저 밝힙니다. 사실 마진 거래를 하는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몇 번 클릭해보고 직접 해보면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다만, 마진 거래가 왜 위험한지, 어떤 개념인지를 먼저 알아야 실제 마진 거래를 할 때 위험을 덜 수 있습니다.


비트 코인 마진 거래 ?

비트코인 마진 거래란 자신이 가진 금액보다 2배, 3배의 금액으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자산을 사서, 레버리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국내 거래소인 빗썸, 업비트 거래소에는 쓸 수 없고, 해외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가능합니다. 바이낸스도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사용하지 못 하며 그 외 국가들은, 우리나라인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1억원이 있고, 향후 비트코인이 2배가 된다면, 총 수익금은 2억원이 될 겁니다. 근데 여기서 마진을 쓴다면 더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1억원에서 2천만원을 빌려서 , 비트코인 2천만원을 더 산다면? 수익금은 2억이 아닌, 2억4천만원이 될 겁니다. 그리고 여기서 마진 빚은 2천만원이 될 겁니다. 이 처럼 엄청난 마진 거래가 가능합니다.


바이낸스 마진 거래 예시

아래는 예시입니다. 좌측에는 총 자산이 써져 있습니다. 자산, 자본, 부채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됩니다. 자산이란 자본+부채를 말합니다. 자본의 자신의 실제 돈을 말하며, 부채는 빚을 말합니다. 좌측에 있는 155,277은 자본을 말합니다. 그리고 우측 사진에 있는 trade에서 margin에 가면 자신 금액의 2배인 300025달러까지 마진을 끌어서 쓸 수가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많이 마진을 쓸 수도 있습니다. 최대 5배까지 가능합니다.


현재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면 마진 트레이드에서 100달러를 BTC를 산다면 ? 100달러 어치 비트코인이 매수가 되며, 100달러 어치 마진 빚이 생기게 되는 겁니다. 비트코인을 담보로 USDT를 빌려 비트코인을 추가로 매수 하는 겁니다.

바이낸스-마진거래-예시-증거금-trade-margin
증거금의 200%(2배)까지 빌릴 수 있는 마진거래


비트 코인 마진 거래 LTV란?

중요한 점을 알아야 하는데 바로 LTV 입니다. LTV는 아파트 담보대출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우리가 아파트를 매수 할 때 흔히 생애최초 대출은 80% LTV라고 말합니다. 똑같습니다. LTV는 전체 자산대비 한도 부채비율을 말하는데, 다른말로 하면 청산비율 말합니다. 마진에서의 LTV는 약 95%가 됩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마진거래는 담보금의 200%에서 500%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이 빌려주는데, 당연히 리스크가 있을 겁니다. 바로 “청산”입니다. 자산대비 부채비율이 일정 금액이 넘어가게 되면 내가 가진 코인과 담보금이 모두 휴지조각이 되어 버립니다.


여기까지만 말하면 바이낸스 마진거래는 굉장히 위험해 보입니다. 하지만 바이낸스 마진거래는 청산 LTV가 95%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자신이 총 자본이 100,000달러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여기에서 10%의 비율로 부채 10,000달러로 마진을 일으켰습니다. 이 때의 LTV 비율은 9%고, 현재 글을 쓰는 시점의 비트코인 가격은 42,000달러 입니다. 청산이 되려면 비트코인의 가격이 4,000달러가 되어야만 청산이 되는 겁니다.


따라서 자신이 적절하게 욕심을 덜 부리며 사용한다면 생각보다 엄청 위험한 건 아닙니다.


크로스 마진(cross margin) VS 격리 마진(isolated marine)

여기에 또 알아야 할 개념이 있습니다. 교차 마진과 격리 마진입니다. 그냥 쉽게 말하자면 크로스 마진은 “전체 계좌”이고 격리 마진은 독립된 “별도”의 계좌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마진은 LTV가 거의 95%입니다. 마진 계좌를 사용한다면 전체 금액에 대한 LTV가 95%인 것이고 별로도 격리 마진을 사용한다면 한 종목에 대한 LTV만 95%인 거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크로스 마진 계좌에 비트코인 , 그리고 이더리움을 각각 매수 했고, 부채를 비트코인 10%, 이더리움 10%를 일으켰습니다. 그럼 마진 계좌는 전체 부채비율을 20%로 잡습니다. 그리고 이 부채 금액을 줄이기 위해서 마진 계좌에 10%만큼 USDT를 넣게 되면 부채비율이 20%에서 10%로 줄어 듭니다.


반면 격리계좌인 격리마진은 이것이 개별로 관리가 됩니다. 이더리움을 10% 부채, 비트코인 10%부채를 격리 계좌에 부채를 일으켰는데, 비트코인 부채를 10%갚는다고 해서 이더리움 10%의 부채가 줄어들지 않게 됩니다. 더더더 자세한건 포스팅을 통해서 설명 하겠습니다.


청산 주의

바이낸스 앱에서 하단에 Trade-> 상단에 margin에 들어간뒤 하단을 보면 Liq.price(USDT)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게 바로 청산 가격인 겁니다. 비트코인이 이 가격이 되면 자동 청산된다는 거죠. 현재 42,000달러인 비트코인이 3,048달러가 되어야 청산이 되는 겁니다.

바이낸스-청산가격-liq-price
청산가격
LTV 마진 청산 부채비율 구하는 방법

부채 비율을 구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부채 ➗자산을 하면 됩니다. 자산이 현재 155,266이고 부채가 11,747입니다. 결과는 0.07%가 나옵니다. 약 7%정도 부채가 된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7%가 95%가 되면 청산을 당하게 됩니다.


1천만원을 가진 사람이 1천만원을 부채를 일으켜서 비트코인을 샀다면? 총 자산은 2천만원이 되고, 여기에서 부채가 1천만원이 되니까 , 부채 LTV는 50%가 됩니다. 여기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50%하락하게 된다면? 비트코인의 총 자산은 2천에서 1천만원으로 줄어들고, 부채는 줄어들지 않으니, 부채비율이 100%가 되면서 청산이 되는 겁니다.

바이낸스-청산가격-청산비율-구하는방법-totaldebt-totalequity
청산 LTV 구하는 방법

margin level(ML) 마진레벨

아래는 마진 레벨입니다. 마진레벨은 999까지 있으며 , 이 숫자가 내려 갈 수록 위험한 겁니다. 마진레벨이 높을 때는 바이낸스에서 거래도 가능하고 마진을 담보로 빌리는 것도 가능하고, 다른 지갑 spot같은 지갑으로 코인을 전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마진 레벨이 낮아지게 되면 점차 하나둘씩 거래가 막히게 되면서 일명 마진콜이 들어옵니다. 마진 콜은 “지금 당신의 계좌가 위험하니 얼른 담보금을 넣어라!”라는 일종의 메일이 날라오게 되며 그것조차 하지 않는다면 결국 청산을 당하게 됩니다.

  • ML > 2 : 거래, 마진, 다른 지갑 전송이 가능한 상태
  • 1.5 < ML <2 : 거래, 마진만 가능한 상태
  • 1.3 < ML <1.5 : 거래만 가능한 상태
  • 1.1 < ML <1.3 : 거래만 가능한 상태로 마진콜의 메일이 날라온다
  • ML <1.1 : 청산


margin-level-ML-마진레벨-바이낸스
마진 레벨이 2보다 낮으면 위험 신호!

이렇게 비트 코인 마진 거래 방법에 대한 이해와 청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구체적으로 그럼 어떻게 거래를 하는 건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도 가져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